Blender

[Blender]Eevee Simple Cell Shader

멍산 2024. 1. 11. 01:22

 

 

 

 

RenderEngine은 Eevee 로 설정해줍니다.

 

뷰포트 셰이딩은 Rendered 로 설정합니다. 

 

 

아무 메쉬나 꺼내서 씬에 올리고 라이트를 만들어배치시켜 줍니다.

UV Sphere와  Sun(Directional Light)이 무난합니다.

 

 

 

새 머테리얼을 만들어줍니다.

기본적으로 새 머테리얼을 생성하면 Use Nodes가 활성화 되어있습니다.

 

셰이더 에디터를 열어줍니다.

 

 

Diffuse BSDF - Shader to RGB - Color Ramp - Material Output

 

기존에 있던 노드를 지워주고 위와 같이 작성해줍니다.

 

 

그러면 위와 같은 셀 셰이딩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 

Fresnel 과 Mix Color 를 사용하면 프레넬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저는 버텍스 컬러로 베이스컬러 작업까지 추가했습니다.

 

 

프레넬 효과까지 추가한 모습입니다.

 

 

Specular BSDF 도 같은 방식으로 Add 시켜주면 완성입니다.

 

 

Diffuse BSDF 에 연결된 Color Ramp를 수정해서 그림자의 색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.

 

 

노드 전체 모습입니다.

 

CellShading.blend
0.99MB

 

Blender 버전은 3.6.5 를 사용했습니다.

이전 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